Network의 시작
1. 인터넷 프로토콜 계층
* OSI 7 Layer
위의 OSI 7 Layer 구조도에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작업하는 것을 멀티 플렉싱(다중화)
역순방향으로 작업하는 것을 디 멀티 플렉싱이라고 함
- Application (Application, Presentation,Session) :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 FTP, SMTP, HTTP
- Transport : Host-Host 간 데이터 전송을 담당
* TCP, UDP
- Network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Datagram을 Routing 담당
* IP, routing protocol
- Link : 네트워크 노드들 간에 data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
* PPP, Ethernet
> 라우팅과 스위칭의 차이
스위치는 LAN(LocalAreaNetwork), 라우터는 WAN(WorldAreaNetwork)
스위치 : 네트워크 전송을 위해 물리 링크들을 임시적으로 연결하여 보다 긴 링크를 만듬
라우터 :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패킷을 보낼 때 다양한 경로 중에서 가장 좋은 경로 선택
> 라우팅과 스위칭의 차이
스위치는 LAN(LocalAreaNetwork), 라우터는 WAN(WorldAreaNetwork)
스위치 : 네트워크 전송을 위해 물리 링크들을 임시적으로 연결하여 보다 긴 링크를 만듬
라우터 :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패킷을 보낼 때 다양한 경로 중에서 가장 좋은 경로 선택
- Physical : bit "on the wire", 개별 시스템 간의 비트 단위의 신호 전송을 담당
(대게 cable과 같은 물리적 형태로 나타남)
(대게 cable과 같은 물리적 형태로 나타남)
* Server의 종류
- Host - Terminal
: 네트워크 초장기시대 모델로 한대의 메인 컴퓨터가 모든 일을 처리하고 단말기(입,출력장치만 보유)는 서비스를 요청하기만 하는 방식
- 최근은 분산처리 시스템을 통해 여러 대의 컴퓨터가 작업을 기능별로 분담 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자원의 공유나 정보의 교환은 각기 다른 역할을 컴퓨터가 수행
- CS(Client - Server)
: 사용자의 단말기를 클라이언트, 호스트 컴퓨터를 서버로 하여 구성된 통신 시스템
: 클라이언트는 요청 만을 하며,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응답 만을 함
- Peer to Peer
: 컴퓨터 사이의 직접적 교환을 통한 컴퓨터 리소스의 공유
클라이언트, 서버의 구분이 없이 서로가 클라이언트, 서버가 되어 데이터를 전송
- Peer to Peer
: 컴퓨터 사이의 직접적 교환을 통한 컴퓨터 리소스의 공유
클라이언트, 서버의 구분이 없이 서로가 클라이언트, 서버가 되어 데이터를 전송
2. Ethernet의 작동(CSMA/CD)
* 네트워크 Topology
- Bus 형
* 통신 회선 하나를 모든 노드가 공유
* 보통의 PC 네트워크 환경
* 노드가 많아지면 노드 간 통신 시 충돌로 인해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
* 통신 회선 하나를 모든 노드가 공유
* 보통의 PC 네트워크 환경
* 노드가 많아지면 노드 간 통신 시 충돌로 인해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
- Star 형
* 중앙 제어 노드가 통신의 모든 제어를 관리
* 노드 간의 데이터가 다른 노드에 전달 되지 않으며 중앙 노드가 네트워크의 성능을 좌우
* 설치가 용이 하지만 중앙 제어 노드가 작동을 못하면 네트워크가 정지
* 중앙 제어 노드가 통신의 모든 제어를 관리
* 노드 간의 데이터가 다른 노드에 전달 되지 않으며 중앙 노드가 네트워크의 성능을 좌우
* 설치가 용이 하지만 중앙 제어 노드가 작동을 못하면 네트워크가 정지
- Ring 형
* 네트워크의 한 노드에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신망이 정지되는 단점
* 토큰을 받아 데이터를 전송가능, 지연 시간이 발생하는 단점
- Ring 형의 단점을 보완 한 FDDI 형
* Ring 형의 단점인 한 노드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신망이 정지 하는 단점을 보완
* 링이 2개라서 경로의 이상이 생기면 인근 컴퓨터와의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구성
* 하지만 연결 되지 않은 컴퓨터와는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음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sion Detect)
- 이더넷 및 IEEE 802.3 네트워크에서 매체 사용을 위한 제어 구조 방식. 즉 어떻게 데이터 패킷을 통신 케이블에 올려 놓는 지에 대한 방법. 연결된 케이블의 전송신호를 감시하고 있다가 충돌이 없으면 통신하는 방식, 만일 충돌이 일어나면 보낸 신호를 취소하고 임의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에 다시 전송을 시도. 만약에 많은 수의 전송장치(node)가 전송을 시도하여 계속해서 충돌이 일어나면 전송 효율이 대폭 떨어지므로, 이런 현상이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신 케이블을 규칙에 따라 세심하게 연결해야 하며, 이런 네트워크는 브리지 또는 라우터로 분할(segmenting)하여 사용(fillter)해야 한다.
* Mac Address(Media access control)
- 이더넷 상의 system들은 각기 구분을 위한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주소를 Mc Add라고 한다. 실재로 frame이 전달 될 때 대상이 되는 주소가 바로 Mac 주소이며, 이 주소는 ifconfig 명령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
- 보통 H/W Address라고도 부르며, '00:00:B4:BE:01:1F' 이렇게 6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자리는 16진수 두자리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앞의 세자리는 밴더의 ID(Vender ID)이고, 뒤의 세자리는 제품의 ID(Serial ID)이다.
3. Cable
* Cable의 구성과 연결
- UTP cable은 주, 녹, 청, 갈, 색의 라인에 각각 흰색 라인이 꼬여 있는 8가닥 4쌍으로 구성
4. Ethernet
- 단일 네트워크에서 ethernet은 10Mbps~1000bps의 대역폭을 가지는 데 이것은 통산 1024개의 한계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각 system간의 통신량 증가로 한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은 30대 이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 대부분의 site들은 네트워크를 논리적으로 몇 개의 segment로 나누어서 대역폭을 확장하는 데 보통 switch나 bridge를 사용하며, repeater는 네트워크를 분할 할 수 없음
* repeater
- 네트워크를 연결시켜주는 장비, 연결 된 두 개의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동일한 네트워크가 되어 마치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작동
* bridge
- 두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초기 인터넷 연결용 장치로 사용이 되었으며, 이것이 후에 switch로 발전 되었음. bridge로 연결된 네트워크는 broadcast 데이터를 filtering 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짐
* switch
- Local Lan에서 대역폭을 위해서 사용하는 장비로, 네트워크를 하부에 몇 개의 subnetwork로 나누는 역할 담당, but 이것도 broadcast 데이터를 filtering하지 못함
* router
- 네트워크를 완전히 분할하는 장비, 연결된 두 개의 네트워크는 서로 독립된 네트워크가 되며, broadcast 데이터를 완전히 filtering 할 수 있으며, 대규모 네트워크나 빠른 처리속도가 필요한 네트워크에서 쓰임, 또한 현재 internet의 원격지 연결을 위한 표준으로 사용
5. TCP/IP
* protocol의 구조
* IP의 구조
- 구분
> IP address
- 컴퓨터가 통신(네트워크)을 하기 위한 특수한 버놓
> Subnet mask
- 어떤 기관에 소속된 네트워크이지만 따로 분리되어 한 부분으로 인식 될 수 있는 네트워크
- IP address 내 host주소, network 주소 구분 역할
> Gateway address
-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포인트
> 고정 Netmask
- IP address 내 IP와 netmask를 & 연산하면 네트워크주소를 알 수 있는데, 이 때 Netmask가 11111111(255).00000000(0)으로 만 구성된 경우
- Class 정책
> IP 주소를 할당 할 때, inter-nic는 무분별한 할당과 사용을 관리하기 위해서 Class 정책에 따라서 IP를 할당해줌
* 네트워크의 한 노드에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신망이 정지되는 단점
* 토큰을 받아 데이터를 전송가능, 지연 시간이 발생하는 단점
- Ring 형의 단점을 보완 한 FDDI 형
* Ring 형의 단점인 한 노드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신망이 정지 하는 단점을 보완
* 링이 2개라서 경로의 이상이 생기면 인근 컴퓨터와의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구성
* 하지만 연결 되지 않은 컴퓨터와는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음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sion Detect)
- 이더넷 및 IEEE 802.3 네트워크에서 매체 사용을 위한 제어 구조 방식. 즉 어떻게 데이터 패킷을 통신 케이블에 올려 놓는 지에 대한 방법. 연결된 케이블의 전송신호를 감시하고 있다가 충돌이 없으면 통신하는 방식, 만일 충돌이 일어나면 보낸 신호를 취소하고 임의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에 다시 전송을 시도. 만약에 많은 수의 전송장치(node)가 전송을 시도하여 계속해서 충돌이 일어나면 전송 효율이 대폭 떨어지므로, 이런 현상이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신 케이블을 규칙에 따라 세심하게 연결해야 하며, 이런 네트워크는 브리지 또는 라우터로 분할(segmenting)하여 사용(fillter)해야 한다.
* Mac Address(Media access control)
- 이더넷 상의 system들은 각기 구분을 위한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주소를 Mc Add라고 한다. 실재로 frame이 전달 될 때 대상이 되는 주소가 바로 Mac 주소이며, 이 주소는 ifconfig 명령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
- 보통 H/W Address라고도 부르며, '00:00:B4:BE:01:1F' 이렇게 6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자리는 16진수 두자리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앞의 세자리는 밴더의 ID(Vender ID)이고, 뒤의 세자리는 제품의 ID(Serial ID)이다.
3. Cable
* Cable의 구성과 연결
- UTP cable은 주, 녹, 청, 갈, 색의 라인에 각각 흰색 라인이 꼬여 있는 8가닥 4쌍으로 구성
- UTP 케이블 RJ-45(어댑터)에 표와 같은 순서로 넣어야 함
4. Ethernet
- 단일 네트워크에서 ethernet은 10Mbps~1000bps의 대역폭을 가지는 데 이것은 통산 1024개의 한계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각 system간의 통신량 증가로 한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은 30대 이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 대부분의 site들은 네트워크를 논리적으로 몇 개의 segment로 나누어서 대역폭을 확장하는 데 보통 switch나 bridge를 사용하며, repeater는 네트워크를 분할 할 수 없음
* repeater
- 네트워크를 연결시켜주는 장비, 연결 된 두 개의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동일한 네트워크가 되어 마치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작동
* bridge
- 두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초기 인터넷 연결용 장치로 사용이 되었으며, 이것이 후에 switch로 발전 되었음. bridge로 연결된 네트워크는 broadcast 데이터를 filtering 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짐
* switch
- Local Lan에서 대역폭을 위해서 사용하는 장비로, 네트워크를 하부에 몇 개의 subnetwork로 나누는 역할 담당, but 이것도 broadcast 데이터를 filtering하지 못함
* router
- 네트워크를 완전히 분할하는 장비, 연결된 두 개의 네트워크는 서로 독립된 네트워크가 되며, broadcast 데이터를 완전히 filtering 할 수 있으며, 대규모 네트워크나 빠른 처리속도가 필요한 네트워크에서 쓰임, 또한 현재 internet의 원격지 연결을 위한 표준으로 사용
5. TCP/IP
* protocol의 구조
* IP의 구조
- 구분
> IP address
- 컴퓨터가 통신(네트워크)을 하기 위한 특수한 버놓
> Subnet mask
- 어떤 기관에 소속된 네트워크이지만 따로 분리되어 한 부분으로 인식 될 수 있는 네트워크
- IP address 내 host주소, network 주소 구분 역할
> Gateway address
-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포인트
> 고정 Netmask
- IP address 내 IP와 netmask를 & 연산하면 네트워크주소를 알 수 있는데, 이 때 Netmask가 11111111(255).00000000(0)으로 만 구성된 경우
- Class 정책
> IP 주소를 할당 할 때, inter-nic는 무분별한 할당과 사용을 관리하기 위해서 Class 정책에 따라서 IP를 할당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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